(사)바른언론시민행동 홈페이지를 열며

지금 우리나라는 근간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국민의 안정된 삶을 뒤흔드는 가짜 뉴스와 괴담, 선전·선동이라는 악성 바이러스로

중병을 앓고 있습니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가짜뉴스가 창궐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만들어졌고 진실이 사라져버린 탈진실(post truth) 의 시대가 열렸다는 말들이 퍼지고 있습니다. 가짜뉴스의 확산은 진실과 과학을 부정하는 반지성주의와 맞물려 국가와 사회를 위협하며 개인의 인격마저 파괴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바른언론시민행동은 이러한 상황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절박함에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진실과 정의에 기반한 언론환경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고자 지난 2023. 2월초 출범하였습니다. 출범 후 가짜뉴스를 척결하고 올바른 언론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데이터 저널리즘을 지향하는 인터넷 신문 트루스가디언 (www.truthguardian.co.kr)을 창간하였습니다. 아울러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가짜뉴스를 분석 및 고발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 개최, 주기적인 가짜뉴스 순위 발표, 관련 여론조사 발표 등 법인의 설립 정신을 구현하고자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9월 7일에는 국내 최초로 가짜뉴스 아카이브를 공개하였습니다. 우리 사회에 퍼져있는 가짜뉴스라는 빙산의 전모를 드러냄으로써 가짜뉴스를 추방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종국에는 가짜뉴스 인명록, 가짜뉴스 빅데이터로서의 역할을 통해 가짜뉴스를 생성하고 유포하는데 따른 책임을 반드시 지게 하는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저희 법인의 활동이 이 홈페이지를 통해 세상에 좀 더 효과적으로 알려지고, 회원 나아가 시민 여러분과 자유 민주주의의 토대인 바른언론환경 조성이라는 대의를 위한 소통과 연대도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합니다. 홈페이지 도메인명(www.truthguardian.org) 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진실수호단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홈페이지가 인터넷의 바다에 떠있는 작은 배와 같지만, 가짜뉴스 추방에 뜻을 같이하는 분들이 다 함께 탈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바른언론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선전 선동에 휘둘리지 않고 주체적으로 국민의 의지를 정하는 국민주권을 바로 세우는 일, 궁극적으로 이 땅의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그리고 안정된 국민의 삶을 지켜나가고자 하는 저희 법인의 활동에 여러분들의 더 많은 관심과 성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3년 9월
사단법인 바른언론시민행동 공동대표 오정근 김형철 올림